본문 바로가기

국내.해외선물 투자

해외선물 투자하기

반응형

Day6 - 해외선물이란 무엇인가? 해외선물 투자에 대해 알아보자

해외선물-항셍-차트설정
항셍 일봉차트

세계적인 경제 지표가 하락 국면을 맞이한다면 주식에 있던 돈을 빼서 부동산이나 코인과 같은 방법에 활용할 수 있지만, 요즘같은 상황에는 이미 대부분의 재테크 시장이 고점에서 하락을 하거나 지지부진하게 현상유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딱히 투자할만한 대안처가 보이지 않는다.

주식을 통해 재테크를 하시던 분들이라면 변동성이 높은 시장에서 상승으로 추세를 전환해야만 수익을 낼 수 있었기 때문에 수익구조가 한정적일 수 밖에 없으며, 오르지 않고 지지부진하거나 오히려 떨어진다면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생기곤 한다.

자금이 묶인다는 것은 그만큼 기회비용을 잃는 것과도 같다.

해외선물은 기존의 시장과는 다른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승장에서는 물론 하락장이 온다 하더라도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다.

 


1. 해외선물이란?
해외선물은 말 그대로 외국의 거래소를 통해 이뤄지는 선물거래를 이야기하며, 어떤 자산을 미래의 특정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고 팔 것을 약속한 계약을 이야기한다.
기존에는 국내 투자자가 해외 선물에 투자하고 싶을 때 장내 파생상품 업무인가를 받은 금융 투자회사, 즉 국내 증권사를 통해서만 진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주식시장과는 다르게 다양한 분야에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주식의 경우 회사의 가치를 사고, 파는 행위를 통해 차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면 선물시장의 경우 나스닥이나 환율거래가 가능한 것은 물론 금, 은, 오일을 비롯해 농축산물에 이르기까지 시세에 변동이 있는 분야라면 대부분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이 넓을 수 밖에 없다.

해외선물-수익-극대화-양방향-진입
수익의 극대화 해외선물


2. 해외선물파생이란?
기초자산의 가치변동을 바탕으로 파생된 상품이다.

해외선물은 해외거래소(CME, HKEX, EUREX 등)에 상장된 지수, 원자재, 통화 등의 상품을 장래일정시점에서 계약 시 정한 가격으로 인수 또는 인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이다.

해외선물거래를 통해 S&P 500, Dow등의 지수선물, 유로달러, 호주 달러 등의 통화선물, 30년, 10년만기 미국채 등의 금리선물, 원유 등의 에너지 선물, 금 등의 귀금속 선물 등 매우 다양한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단기간 내에 고수익을 내고자하는 분이라면 금이나 다우, 오일, 홍콩항셍과 S&P 등에 투자를 하는데, 해당 종목들의 차트를 보면 대부분이 상승, 하락과 상관없이 단기간 내에 높은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해외선물 거래의 특징

장외시장(Over-the-Counter)거래와는 달리 특정 공인된 거래소 내에서 상장된 상품들만이 공개적으로 거래된다.

선물거래소는 청산기관을 운영하는데, 매도자와 매입자의 중간에서 거래 상대방의 역할을 대행하여 계약 이행의 책임을 짐으로써 선물계약 이행에 관해 매수 및 매도자 쌍방에 대해 보증하므로 거래자들은 안심하고 거래 할 수 있다. 즉, 유동성문제만 없다면 언제든지 미결제약정을 반대 거래하여 청산할 수 있다.

 

거래 대상품의 규격 및 품질, 호가 단위, 인수도 방법 및 시기 등이 거래소가 정한 대로 표준화되어 있다. 상품의 표준화는 거래자가 오직 가격에만 집중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거래가 활성화되고 유동성이 커지고 호가가 좁혀져서 상대적으로 좋은 가격에 거래할 수 있게 된다.

 

해외선물은 상품별로 거래시간이 상이 하나, 시카고선물거래소(CME그룹)의 전산장 거래 상품은 거의 23시간 거래된다. 

해외 주요국 주식시장은 한국시간 기준(썸머타임 시행전)으로 아래표와 같으며, 각각의 시간이 겹치는 시간대에 유동성과 변동성이 증가한다.

국내선물-해외선물-개장시간
해외선물 거래시간


4. 해외선물의 장점
해외선물은 전 세계의 규제된 금융/상품 시장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유연성 높은 금융 상품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상품 다양화를 통해 수익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투자-해외선물-에너지-금속-주식-오일-골드
해외선물 시장의 분류

하락장에서 수익이 가능하며, 레버리지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폭넓은 분산투자를 통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다양화하며 안정화할 수 있다.


5. 해외선물의 단점
레버리지 이용 시 손실도 그만큼 커질 수 있으며, 작은 손실에도 포지션 청산당할 가능성이 있다.
만기일마다 포지션 상쇄나 롤오버가 필요하다.
주기적으로 수수료가 발생한다.

 

앞으로 기회가 되는대로 국내선물과 해외선물 매매 후 차트를 복기하며 나의 진입시점을 차트와 함께 공유해보려한다.

모두 성공투자를 위하여~ 아자!

반응형